내돈내산! 리얼리뷰!

수면 무호흡으로 인한 양압기 사용 내돈내산 리얼 찐후기(3)

동키러브 2023. 6. 18. 21:59
728x90
반응형

먼저 수면무호흡 검사를 하게된 계기와 1, 2차 검사, 그리고 양압기 후기 일부를 보고싶으시면

https://lee-donkey.tistory.com/15 << 내돈내산 리얼 찐후기 1탄 을 보시기 바랍니다. 

양압기 대여 관련 정보는 

https://lee-donkey.tistory.com/28 << 내돈내산 리얼 찐후기 2탄 을 보시기 바랍니다.

 

*순응기간에 대해서*

 

순응기간을 마치고 그동안의 경과와 함께 정식 수면 무호흡 환자로 인정받는 날이 왔다. 

수면무호흡 진단, 처방, 치료의 과정을 잘 모른 사람이라면 이게 무슨말인가 할것이다. 

 

일단 "순응기간"은 무엇인가? 

 

최초 수면 무호흡 진단을 받고 나서 양압기가 처방이 되면 곧바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는것이 아니다. 

 

자세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추측컨데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아 싼 값에 양압기 대여를 무분별하게 받는걸 막는것같다. 

그래서 한달동안의 순응기간을 거치는데 연속 4시간 이상 사용한 날이 한달중 최소 21일 이상이어야 

'너는 양압기를 잘 사용하고 있고 효과를 잘 보고 있구나' 라고 판단해서 그 다음달부터 건강보험 혜택을 주는 시스템인듯.

 

양압기 대여 담당자한테 양압기 안에 들어있는 sd카드의 정보를 메일로 보내주면

담당자가 데이터를 보고 기준에 맞게 잘 사용하고 있는지, 잘 사용하고있다면 혜택을 받을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론은 어찌어찌 잘 조합해보니 간신히 21일을 채워서 순응 통과 했다는 답변! (전화로 기쁜 소식을 전해주셨음)

 

어? 잠시만요?  간신히 21일을 채웠다구요? 저는 맹세코 매일 착용하고 잤는데요? 라고 물어보니

매일 착용한건 맞는데 연속으로 4시간을 채우지 못한날이 많았다고 한다. 

 

아.. 생각해보니 내가 아침에 잠에서 깰 때 까지 양압기를 착용하지 않았던 날이 많았다. 

사용한 초반에는 자다가 불편해서 잠에서 깨어버리는 바람에 잠을 더 이어가고자 의식적으로 뺀적도 있었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잠에서 깨지도 않았는데 무의식중에 빼버리는일이 많았다. 

이런일이 앞으로 없어야 할텐데......

 

어쨌든 순응기간을 통과해서 앞으로 수개월간 나는 한달에 17,800원에 양압기 대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17,800원의 한달고정비가 약간 부담스러울수도 있지 않냐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을것이다. 

나는 결단코 너무너무너무너무 만족도가 높아서 17,800원 싸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첫번째. 데이터상 톡톡히 효과를 보고있음.

나는 한시간에 36.2회 수면 무호흡 (숫자를 보면서도 믿을 수 없음, 2분에 한번 이상 숨을 안쉰다고?)

중증에 해당되는 수면무호흡증상이 있었다. 

양압기 처방 이후 나는 한시간에 2회 수면무호흡을 한다고 한다. 

 

그걸 어떻게 아냐고? 양압기에 데이터가 저장된다. 

실제로 내가 테스트를 해봤는데 양압기를 착용하고 호흡을 하다가 내가 숨을 멈추면 양압기가 호흡이 안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신호를 주듯이 높은 공기압으로 짧게 끊어지는 반복적인 공기압을 넣어준다. 순간적으로 잠에서 살짝 깨게 되면서막혀있던 기도가 열리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되는 시간 등을 데이터에 저장한다. 

 

양압기는 알고있다. 

'이녀석 방금 숨 안쉬었다'

 

 

두번째. 주간에 삶의 질이 매우매우 높아짐.

아침에 잠에서 깨면 피곤한 상태가 있긴하지만 피곤한 시간이 기존  대비 매우 짧아졌고 깨어있는 시간동안 정신이 더 맑아졌다는게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체감이 된다. 그래서 평소와 똑같이 살아도 체력이 남고, 생각도 잘되고, 여튼 너무 좋다.

 

 

세번째. 수면 총량이 매우매우 짧아짐.

짧게 자더라도 수면 무호흡 없이 깊은 잠에 들기때문에 수면이 질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서 짧은 시간 수면을 해도 피로가 풀리는 정도가 좋아진다. 내가 체감을 해본바로는 수면 무호흡을 달고 9시간 이상 자는것보다 양압기 착용하고 6시간 자는게 훨씬 더 피로가 잘 풀리고, 깼을때도 더 정신이 맑다. 그리고 양압기 처방 전에는 점심시간에 오침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였다. 

요즘 나는 오침을 끊은지 3주 이상 되었는데 오히려 피곤함이 없다. 

 

 

나는 수면다원검사 받기 전까지만해도 

1. 내가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이 이정도까지 심한지 몰랐고.

2. 내가 피곤한 이유는 간 건강이 안좋아서라고 생각했다. 

(어렸을때부터 간 수치가 안좋아서 길버트 증후군도 있었고, 피검사 할때마다 안좋게 나와서 관련된 영양제도 잘 챙겨먹는편)

 

그런데 이제 나는 확실히 알았다. 

내가 피곤했던 이유는 수면의 질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혹시라도 이 글을 읽는 사람중에 나도 너무 피곤한데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같이 사는 사람이 없다면 녹음기를 켜고 자보라고 권하고싶다. 

 

그리고 수면무호흡증상이 심하다면 단연 양압기치료를 해야한다. 

그 차이를 알 수 있을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