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부동산 정보

동탄2신도시 vs 파주운정신도시

동키러브 2023. 5. 1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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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운정신도시와 동탄2신도시의 부동산 입지 분석을 비교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파주운정신도시는 2003년부터 2022년까지 3개의 지구로 나누어 개발되는 택지개발지구로, 총 8만7천세대 (21만5천명)의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파주시의 주요 이슈로는 GTX-A 운정역, 운정테크노밸리, 파주 메디컬클러스터, 3호선 연장 등이 있습니다. 파주시의 최고가 아파트는 GTX-A 수혜+신축인 힐푸아로, 평균 9.7억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운정신도시는 2003년부터 2023년까지 3개의 지구로 나누어 개발되는 택지개발지구로, 총 25만명의 인구와 8만7천세대의 주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운정신도시는 자족복합도시를 목표로 하여 쾌적한 주거환경과 충분한 녹지율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인구폭발과 기반시설 부족으로 인해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운정신도시의 개발이슈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교통망 미비: 운정신도시는 서울과의 거리가 먼 편이고, 교통수단으로는 경의중앙선과 버스가 주를 이룹니다. 하지만 경의중앙선은 배차간격이 길고 혼잡하며, 버스는 정류장이 적고 운행시간이 짧습니다2. 이에 따라 주민들은 교통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GTX-A 운정역을 2024년에 개통할 계획이며, 파주시는 지하철 3호선과 대곡소사선 파주연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권 및 기반시설 부실: 운정신도시는 주택공급 위주로 정책을 짜서 상업업무, 문화기능, 공공청사, 도서관 등의 기반시설이 부족합니다2. 특히 의료시설은 절대 부족으로 인해 주민들은 인근 도시나 서울로 내려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2.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파주시는 운정테크노밸리와 파주메디컬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첨단산업과 의료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며, GTX 운정역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하여 상업업무와 문화기능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학군 부족: 운정신도시는 평균연령이 젊고 아이들이 많은 편인데, 학교 수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2. 특히 고등학교는 4개 밖에 없어 입학 경쟁률이 높고, 학생들은 다른 지역으로 통학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2.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파주시는 운정3지구에 고등학교 2개를 신설할 계획이며, 기존 학교들의 교실 확충과 학교 추가가 필요합니다. 

 

 


동탄2신도시는 2008년부터 2020년까지 개발되는 택지개발지구로, 총 12만세대 (30만명)의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동탄1신도시와 함께 화성시의 인구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평균연령은 37.8세로 젊은 편입니다. 동탄신도시의 주요 이슈로는 GTX-A 동탄역, 동탄인덕원선 (인동선), 분당선 연장,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등이 있습니다. 동탄신도시의 최고가 아파트는 롯데캐슬 메타폴리스로, 평균 11억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동탄2신도시는 2015년부터 입주를 시작한 택지개발지구로, 총 11만세대의 주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동탄2신도시는 동탄1신도시와 경부고속도로를 사이에 두고 위치하고 있으며, 동탄역과 SRT, GTX-A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탄2신도시는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과 인접해 있어 일자리가 많고, 청계 중앙공원과 호수공원 등의 녹지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동탄2신도시의 개발이슈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트램 사업: 동탄2신도시에는 경기도 최초로 트램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트램은 수원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등 2개 구간에 걸쳐 총연장 34.2㎞, 정거장 36개, 차량기지 1개가 건설될 계획입니다. 트램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탄소 배출이 낮고 교통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우수하며,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데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트램은 무가선 방식으로 도입되며 1편성 5모듈로 246명 탑승이 가능하고 모두 39편성 8분 간격 (첨두시)으로 운행하는 것으로 계획돼 하루 13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트램 사업은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2023년 착공에 들어가 2027년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광역비즈니스 컴플렉스: 동탄2신도시에는 광역비즈니스 컴플렉스라는 지구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이 지구는 동탄역 주변에 위치하며 오피스 건물, 지식산업센터, 호텔, 복합문화공간 등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광역비즈니스 컴플렉스는 동탄2신도시의 상권과 문화기능을 강화하고, 첨단산업과 지식서비스산업의 육성을 위한 공간으로 기대됩니다. 광역비즈니스 컴플렉스에는 롯데캐슬, 현대아이파크 등의 아파트들이 입주하고 있습니다.


두 신도시 모두 교통 호재가 많은 곳이지만, 파주운정신도시는 서울과의 거리가 먼 편이고, 동탄신도시는 인근 대도시와의 연계성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파주운정신도시는 공급이 많아서 가격 상승률이 낮은 반면, 동탄신도시는 공급 부족으로 가격 상승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파주운정신도시는 신축 분양으로 인한 가격 하락 위험이 적고, 동탄신도시는 신축 분양으로 인한 가격 하락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파주운정신도시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분들에게, 동탄신도시는 고수익을 추구하는 분들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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